top of page

바둑이 란?

최종 수정일: 2020년 3월 19일



개요


로우볼과 유사한 게임 방식의 한국형 플레잉카드 게임. 포커 게임의 일종으로 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바둑이 하면, 99.9% 무조건 로우 바둑이를 의미한다. 타짜(만화) 3부의 초반에 많이 다루어진 게임이다.​외국, 특히 미국에도 꽤 알려져 있으며 외국의 카지노에서 "Low Offsuit 4-Card"라고 바둑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 위키피디아에서도 바둑이를 Badugi라 칭하고 있다. 다만 외국에서는 한국 유래설과 캐나다 유래설이 대립하고 있는 상태이다.​이름의 유래는 패를 알록달록하게 만들수록 높은 족보로 치기 때문에 몸이 알록달록한 개에 흔하게 붙는 '바둑이'라는 명칭을 붙인 것으로 보인다.


족보

메이드는 무조건 베이스를 이기고, 베이스는 투 베이스를 이긴다.  같은 등급에서는 가장 큰 숫자가 더 낮은 사람이 이긴다.​바둑이는 4장의 카드만을 사용하기에, 완전히 같은 족보끼리 맞붙는 경우도 왕왕 나온다. 이 경우 무늬를 따지지 않고, 서로 비긴 것으로 간주하여 판돈을 나눠갖는 것이 정통 규칙이다.


기초적인 룰

가장 흔한 로우 바둑이의 룰. 손에 들고 있는 4장의 카드로 족보를 본다. 기본적으로는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이 좋으며, 모양과 카드가 모두 다르다면 숫자가 낮을수록 좋다는 것만 알면 된다. ex) 카드의 모양이 같은 경우 높은 수의 카드를 제외한다. [ ♠4, ♠5, ♦6, ♥7 ] 의 경우 4 6 7으로 계산한다.

( ♠5가, ♠4보다, 높으므로 ♠5를, 제외한다.) ex) 카드의 숫자가 같은 경우 그 중 하나를 제외한다.  [♠4, ♣5, ♦6, ♥6] 의 경우 4 5 6으로 계산한다. ex) 카드의 모양도 같고, 수도 같은 경우엔 수를 먼저 제외한다. [ ♠2, ♦4, ♥4, ♥J, ] 의 경우 '2 4 J' 로 계산한다.

( ♥4,와 ♥J )는 같은 하트지만 ( ♦4 )와 ( ♥4 )의 수가 같으므로

'2 4 4' 가 아니라 '2 4 J' 다.) 이렇게 해서 손에 남는 카드의 수를 가지고 최종적으로 판단한다.


진행 방식

위에서 언급한 기본룰처럼 문양과 숫자를 최소한으로 줄이는 게임이다.

최초에 카드 4장을 받고 베팅을 시작한다.

이후 세 번까지 바꿀 수 있고, 순서에 따라 아침 점심 저녁으로 구분한다.

카드를 바꾸는 행위를 보통 컷한다고 하고,

메이드가 되었거나 블러핑을 하기 위해 카드를 바꾸지 않을 경우 패스(온라인 바둑이에서의 용어) 또는 스테이를 한다고 한다.

​게임 방식은 아주 간단하나, 몇 판 해보면 실제로는 매우 어렵다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우선 아침 점심 저녁을 다 돌아도 메이드를 만드는 것이 쉽지 않다.

처음받은 카드 그대로 갖고 있으며 컷을 하지 않는 걸 패턴 스테이라고 하는데 실제로 메이드 될 확률이 낮고 승부를 해볼 만한 족보로 바로 메이드 될 확률은 훨씬 희박하기 때문에,대개는 상대방들이 만만하게 보고 판을 키워 흔들어 보거나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따라와서 물고 늘어지는 탓에 패턴 스테이를 하게 되면 상당히 좋은 족보를 가지고 있지 않은 한 판이 끝날 때까지 시달리게 되는 경우가 많다.

물론 로우탑 패턴 메이드가 되지 말란 법도 없지만,

보통 깜깜이 바둑이로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상대방의 패를 전혀 볼 수 없어 섯다 못지 않은 심리전이 중요시되는 게임이기도 하다.

사실, 바둑이는 얼마나 좋은 족보를 들고 있느냐 보다 베팅을 어떻게 하느냐로 승부가 나는 경우가 많다.

조회수 0회댓글 0개
bottom of page